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수족구병 초기증상 전염성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by 차분한남자 2024. 6. 28.
반응형

현재 수족구병이 최근 영유아를 중심으로 전염이 급증하고 있다고 합니다.

주로 0~6세의 유아들의 90%를 차지할 정도로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예방백신이 개발되어 있지 않다고하는데요.

오늘은 수족구병의 초기증상 전염성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족구병 이란?

수족구병은 손, 발, 입안에 물집이 잡히는 병입니다.

감기와 같이 스스로 회복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운이 안 좋을 경우 뇌막염이나 심장 합병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수족구병 초기증상

손과 발, 입에 물집이 잡히는 증상이 나타나고 간혹 무릎이나 엉덩이에도 물집이 생기기도 합니다.

수족구병 증상의 특징 중에 하나가 열이 나는 것인데요. 가끔 열이 나지 않지만 물집이 잡히기도 합니다.

 

입안이 헐게 되면 아파서 잘 먹지를 못하기 때문에 탈수가 올 수도 있습니다.

간혹 입안의 물집을 터트리는 경우도 있는데 터트리지 않아도 자연적으로 사라지니 그냥 두는 게 좋습니다.

 

또한 입안에 물집이 잡혔다고 전부 수족구는 아닙니다. 헤르페스 및 구내염도 비슷하게 물집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수족구병 전염성

수족구병은 콕삭키 바이러스가 일으키는 바이러스성 질환입니다. 때문에 바이러스 접촉에 의해 감염이 되는데요.

공기로 전염이 되기도 하고 손과 입으로 바이러스가 몸에 들어가게 됩니다. 

수족구는 발병이 되기 이틀 전부터 이미 전염이 되고 있기 때문에 어느 아이 한 명이 수족구에 걸린 것을 발견했을 때는

이미 많은 바이러스가 장난감, 침 등을 통해서 퍼져있게 됩니다.

물집이 잡힌 후 1주일 후부터는 전염성이 떨어지지만 수주일 간 바이러스는 계속 전파가 되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수족구에 걸리면 1주일 동안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을 쉬게 합니다만 발견이 되면 이미 많은 전파가 이루어진 상태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습니다. 하지만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는데요.

감기처럼 자주 걸리고 시간이 경과하면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수족구병 치료법

수족구에 걸려 입안이 잔뜩 헐어서 음식을 잘 먹지 못한 아이가 8시간 이상 소변을 보지 않았다면 즉시 소아과로 가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1세 이전의 아기가 8시간 이상 소변을 보지 않았거나 1세 이후의 아이가 12시간 이상 소변을 보지 않았다면 즉시 병원이나 응급실에 가서 진료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수족구에 걸린 아이가 3일 이상 열이 나고 있다면 주의해야 하는데요. 열이 심하게 나면서 두통을 호소하고 구토 및 목이 뻣뻣해지는 증상이 나타나면 뇌막염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하지만 초기에 발견하면 큰 무리 없이 금방 치료가 가능하게 됩니다. 심장이 빨리 뛰고 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라면 심장에 합병증을 의심해야 하는데요.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지체 없이 바로 진찰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수족구에 감염이 되어도 잘 먹고 잘 싸면 자연적으로 10일 이내에 완치되기 때문에 큰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아이가 힘들어하면 소아과에 가서 진찰을 받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수족구병 예방법

현재 수족구병을 치료할 수 있는 백신은 개발되어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현재로서는 예방에 힘쓰는 방법밖에 없는데요.

수족구를 예방하려면 수족구에 걸린 아이와 접촉을 하지 않은 것이 중요합니다.

수족구가 유행할 때는 아이들이나 사람들이 많은 곳에 가는 것을 자제하고 손발을 자주 씻고 양치질을 잘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득이하게 접촉을 했다면 손을 잘 씻게 하고 손을 입에 넣지 않게 해야 합니다.

또한 화장실을 이용한 후 꼭 손을 씻게 하시고요 아이가 입으로 물었거나 침을 묻힌 장난감은 서로 접촉이 안되게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천 기저귀보다 종이 기저귀를 사용해서 배설물을 바로바로 처리하는 것이 전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네 오늘은 이렇게 우리 아이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병 중에 하나인 수족구병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직 아이들은 면역력이 성인처럼 잡히지 않았기 때문에 잔병치레가 많을 텐데요.

미리미리 공부해 두셔서 증상에 따라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